|
인터뷰
마인드맵의 실전편이라고 하는 브레인맵은 뭘까요?
![]() ![]() 마인드맵이란 마음의 지도로 생각이나 주제에 대한 내용을 방사형으로 줄기와 가지 모양으로 구조화시켜서 시각적인 표현의 방법으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브레인맵이란 마인드맵과 동일하게 방사 형태로 줄기와 구조의 구조적인 모습으로 시각적으로 표현하지만, 여기에 길을 만들어 언제나 드나들 수 있도록 마인드맵에 길을 만드는 정리 및 표현 기술입니다. 마인드맵식 정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암기와 회상에 도움되는 생각의 길을 만들어 실제 생각과 말과 글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 아무리 많은 지도를 가지고 있어도 막상 길을 찾을 수 없다면 무용지물일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두뇌 속에서 길을 찾을 수 없는 생각 지도는 어떤 의사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마인드맵이 지도라고 한다면 브레인맵은 마인드맵이라는 지도 위에 길을 만들어 언제든지 활용 가능한 상태로 두뇌 지도를 만드는 것입니다. 마인드맵이라는 줄기와 가지에 색깔, 개념, 기호, 테마, 패턴, 프레임, 분류체계 등의 강한 연결고리 이용해 정보들이 상호 연결되도록 하는 학습법을 브레인맵 학습법이라고 합니다. ![]()
브레인맵은 마인드맵 위에 추가로 들어가는 학습법입니다. 생각을 정리하고 도출하는 방법을 함께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마인드맵만 피상적으로 배운 학생들보다 실질적으로 학습에서 잘 사용하는 데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두뇌 지도가 만들어지면 논리적이면서도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생각하고 말하고 전하는 능력이 생기게 되고 토론이라든지 디베이트 논술까지도 뛰어난 학습 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이나 문제 해결에 강한 사람이 됩니다.
유연한 사고는 또한 창의적 사고력을 갖게 해줍니다. 이런 아이의 특성은 나아가 아이가 리더십 있는 인재로 자랄 수 있게 도와줍니다. ![]()
21세기는 정보의 홍수의 시대라는 말은 이미 많이 들으셨을 것입니다. 넘쳐나는 정보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선별하고 정리하고, 또 사용할 줄 아는 인재가 인정받는 시대가 왔습니다. 브레인맵은 이러한 시대에 발맞추어, 10년간의 마인드맵 노하우를 집약하여 만든 강좌입니다.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