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가 어린이집 이용 보육료 지원을 9월부터 i-사랑카드 통해 전국적으로 지원함에 따라 보육료 지원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높아지공 있습니다. 이에 맘스쿨은 i-사랑카드제도로 변경되는 데에 대한 학부모님의 인지도 조사를 통해 보다 좋은 제도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아이사랑카드인지도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에 응해주신 분들의 자녀의 연령은 만 3~5세로 유아교육기관에 보내고 계신 학부모의 경우가 58%로 가장 많았으며, 만 0~3세의 자녀를 둔 경우가 26.8%, 초등학생 자녀를 둔 경우가 14.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1. 회원님의 아이의 연령은 몇 세입니까? |
1. 만 0~2세 |
 |
|
124 명(26.8%) | |
2. 만 3~5세 |
 |
|
269 명(58.1%) | |
3. 초등학생 |
 |
|
66 명(14.3%) | |
4. 중학생 이상 |
 |
|
4 명(0.9%) | | | 아이사랑카드 도입을 알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에서는 알고 있다는 응답이 73.6%로 많은 학부모들이 아이사랑카드의 도입에 대하여 알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아이사랑카드가 9월부터 시행됨에도 불구하고 26.4%가 아이사랑카드의 도입에 대해서 모르고 있어 아이사랑카드에 대한 더 많은 홍보의 필요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 보육료 지원 제도가 I사랑카드제로 바뀐 것을 알고 계십니까? |
1. 예, 알고 있습니다. |
 |
|
340 명(73.4%) | |
2. 아니요, 모릅니다. |
 |
|
123 명(26.6%) | | | 수요자 중심의 아이사랑카드를 통한 지원제도에 대한 조사에서는 중립의 입장을 가진 응답이 44.6%로 가장 높아 정책의 변화에 대하여 수용하는 입장을 보이는 견해가 높았습니다. 찬성한다는 응답이 41.6%로 그 뒤를 이어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아이사랑카드에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결과를 보인 반면, 반대한다는 의견은 9.7%에 머물렀습니다.
3. 보육료 지원이 수요자 중심의 i-사랑카드를 통해 지원하게 되는 제도에 대한 회원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
1. 찬성한다. |
 |
|
193 명(41.7%) | |
2. 중립이다. |
 |
|
206 명(44.5%) | |
3. 반대한다. |
 |
|
45 명(9.7%) | |
4. 상관없다. |
 |
|
19 명(4.1%) | | | 아이사랑카드의 도입으로 학부모들이 기대하는 바에 대한 조사에서는 투명한 보육료 지원제도가 운영될 것이라는 의견이 48.1%, 지원받는 학부모가 떳떳해졌다는 의견이 16.2%로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있는 학부모님들이 64.3%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지원 생색내기일 뿐 번거로워졌다는 의견도 32%로 높은 비율을 나타냈습니다.
그 밖의 기타 의견으로는 카드사의 배만 부르게 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정부관리가 쉬워졌을 뿐 보육기관이 가진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못할 것이다, 보육기관의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모든 학부모가 직접 결재해야 한다는 데에 반발이 생긴다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4. i-사랑카드의 도입을 통해 보육료 지원 정책이 어떻게 바뀔 거라 생각하십니까? |
1. 보다 투명하게 보육료 지원제도가 운영될 것이다. |
 |
|
223 명(48.2%) | |
2. 지원 받는 학부모가 떳떳해 졌다. |
 |
|
75 명(16.2%) | |
3. 정부의 지원 생색내기일 뿐이고 오히려 번거로워졌다. |
 |
|
148 명(32.0%) | |
4. 모르겠다.(기타의견) |
 |
|
17 명(3.7%) | | | 아이사랑카드의 신용카드 형태로의 발급에 대한 조사에서는 카드를 만들어야 해서 귀찮다는 의견이 36.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개인금융정보 노출이 꺼려진다는 의견이 26.0%로 그 뒤를 이으며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학부모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반면 편리해졌다는 의견을 가진 학부모도 23.6%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기존 카드에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이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은행 카드도 아니고 신용카드로 발급해야 하는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등이 있었습니다.
5. i-사랑카드가 신한 신용카드(체크카드)로 발급되는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1. 개인금융정보 노출이 꺼려진다. |
 |
|
120 명(25.9%) | |
2. 카드를 만들어야 해서 귀찮다. |
 |
|
170 명(36.7%) | |
3. 편리해졌다. |
 |
|
109 명(23.5%) | |
4. 상관없다. |
 |
|
55 명(11.9%) | |
5. 기타 |
 |
|
9 명(1.9%) | | | 아이사랑카드의 매달 방문 결제 시스템에 대한 설문에서는 번거롭다는 의견이 40.5%로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나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라는 응답이 25.8%, 신뢰감 형성될 것이라는 응답이 23.4%로 높은 비율을 나타냈습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방문 결제 시스템은 알지 못했다, 맞벌이 부부를 위해 인증 결제가 가능해졌으면 좋겠다는 의견 등이 있었습니다.
6. i-사랑카드의 매달 방문 결제 시스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1. 국가 지원에 대해 감수해야 하는 부분 |
 |
|
119 명(25.7%) | |
2. 자녀 담임 교사와의 소통 증대 |
 |
|
42 명(9.1%) | |
3. 직접 확인함으로 신뢰감 형성 |
 |
|
109 명(23.5%) | |
4. 번거롭다. |
 |
|
187 명(40.4%) | |
5. 기타 |
 |
|
6 명(1.3%) | | | 아이사랑카드의 가장 큰 장점에 대한 질문에서는 투명한 보육료 사용이라는 응답이 50.6%로 압도적으로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고 수요자의 권리 향상이 13.9%, 시설 이동 시 절차의 간소화가 13.4%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장점이 없다고 느낀다, 보육료 결제가 현금이 아닌 카드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등이 있었습니다.
7. i-사랑카드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1. 수요자의 권리 향상 |
 |
|
64 명(13.8%) | |
2. 투명한 보육료 사용 |
 |
|
235 명(50.8%) | |
3. 시설 이동 시 절차의 간소화 |
 |
|
62 명(13.4%) | |
4. 정책 체감도 증대 |
 |
|
22 명(4.8%) | |
5. 저출산 문제의 부분 해소 |
 |
|
18 명(3.9%) | |
6. 보육시설에 대한 정보 접근성 강화 |
 |
|
18 명(3.9%) | |
7. 기타 |
 |
|
18 명(3.9%) | | | 아이사랑카드의 도입으로 달라졌거나 달라질 것으로 생각되는 부분에 대한 질문에서는 어린이집과의 소통 증대가 39.6%, 보육 서비스의 질 향상이 27.5%, 어린이집에 떳떳해졌다가 21.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기타 의견으로는 달라진 점이 없다, 달라질 것도 없을 것 같다, 번거로워지기만 했다 등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8. i-사랑카드의 도입으로 바뀌게 된 부분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1. 보육 서비스의 질 향상 |
 |
|
128 명(27.6%) | |
2. 어린이집과 소통 증대 |
 |
|
183 명(39.5%) | |
3. 어린이집에 떳떳해졌다. |
 |
|
97 명(21.0%) | |
4. 기타 |
 |
|
55 명(11.9%) | | | 아이사랑카드의 발급 선택으로의 변경과 같은 제도의 변화를 접하게 되는 경로에 대한 질문에서는 모르고 있었다는 응답이 39.2%로 가장 높았으며 뉴스, 신문,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알게 된다는 응답이 28.1%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기타 의견에서는 본 설문조사를 통해서 선택으로 변경되었음을 알게 되었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습니다.
9. 만 0~2세 아동의 아이사랑카드 발급여부가 필수에서 부모님의 선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러한 소식을 어떻게 접하십니까? |
1. 같은 학부모의 입소문을 통해서 |
 |
|
67 명(14.5%) | |
2. 뉴스, 신문 등의 매체, 인터넷를 통해서 |
 |
|
130 명(28.1%) | |
3. 공무원의 안내를 통해 |
 |
|
29 명(6.3%) | |
4. 어린이집 원장(선생)님이 알려줬다 |
 |
|
52 명(11.2%) | |
5. 모르고 있었다. |
 |
|
182 명(39.3%) | |
6. 기타 |
 |
|
3 명(0.6%) | | | 아이사랑카드에 바라는 서비스에 대한 질문에서는 문화시설 입장료 할인이 55.0%로 가장 높았고, 유아용 교재/교구 할인 서비스가 52.2%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육아에 필요한 기저귀, 우유 등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학습지 할인, 유아의료비 지원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집중적인 할인 서비스가 이루어진다면 더 많은 관심과 이용이 이어질 것이다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10. i-사랑카드 제도에 따라 카드에 함께 제공되었으면 하는 서비스가 있으면 모두 고르세요. |
1. 미술관ㆍ박물관 등 정부 문화시설 입장료 할인 |
 |
|
254 명(54.9%) | |
2. 유아용 교재/교구 할인 서비스 |
 |
|
242 명(52.3%) | |
3. 대중교통 이용 시 할인 서비스 제공 |
 |
|
160 명(34.6%) | |
4. 문화센터의 시설 수강료 할인 |
 |
|
180 명(38.9%) | |
5. 기타 |
 |
|
5 명(1.1%) | | | 마지막으로 정부의 보육 지원 정책에 건의 하고 싶은 내용으로는 100% 무상교육 제공이 35.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맞벌이 가정을 위한 보육지원이 35.3%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맞벌이 가정/중산층 가정 등으로 지원 범위를 넓혔으면 좋겠다, 야간 보육시설이 확충되었으면 좋겠다, 워킹맘에 대한 혜택이 강화되었으면 좋겠다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11. 마지막으로 정부의 보육 지원 정책에 건의하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가요? |
1. 100% 무상 보육 제공해 달라 |
 |
|
164 명(35.4%) | |
2. 믿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을 만들어 달라. |
 |
|
120 명(25.9%) | |
3. 엄마가 직장을 다닐 수 있는 현실에 맞는 보육지원을 해 달라. |
 |
|
163 명(35.2%) | |
4. 기타 |
 |
|
16 명(3.5%) | | |
회원님들의 소중한 의견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맘스쿨 회원님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열정과 더불어 더욱 더 자녀교육을 위해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학부모님들의 커뮤니티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항상 회원님들의 입장에 함께 서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맘스쿨이 되겠습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